Soda가 췌장암 발생을 87% 증가시킨다?

매주 soda 2잔을 마시면 췌장암 발병율이 87% 증가한다는 연구결과가 Cancer Epidemiology, Biomarkers & Prevention 2월호에 발표되어 soda 를 자주 마시는 사람들을 놀라게 하고 있다.   그런데 그 내용을 자세히 살펴보면 그렇게 놀랄만한 일은 아닌 것 같다.    췌장암  발병율이 매년 10만명 중에 12명으로 별로 흔한 질병이 아니기 때문이다.   따라서 발병율이 87% 정도 증가한다고 해도 발병율이 10만명 중에 10명 정도, 개인적으로는 0.012%에서 0.022%로 0.01% 정도 더 증가한다고 할 수 있다.    사람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이 정도의 발병율 증가는 대부분의 경우 심각하게 받아들일 것 같지 않다.   

중요한 것은 이와 같은 연구 결과가 soda가 췌장암의 직접적인 원인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단지 상관관계가 postive하다는 것을 의미한다는 점이다.   전문가들은 soda를 마시는 사람들이 fastfood를 자주 먹고, 운동을 하지 않는 경향이 많기 때문에 이와 같은 연구결과가 나왔을 것으로 해석하고 있다.

오늘  MBC PD 수첩 제작진에 대한 법원의 무죄 판결이 의학적으로 심각한 오류를 안고 있다는 대한의사협회의 성명을 소개하는 신문 기사가 있었다.    광우병은 췌장암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발병율이 낮은 것으로 알고 있다.    그런 점에서 MBC PD 수첩은 의도적으로 시청자들에게 광우병에 대한 공포감을 주기 위해 언론매체가 해서는 안되는 무리한 방법을 사용했다는 비판을 피하기 어려울 것 같다.

Source: Does Soda Cause Pancreatic Cancer? What

관련 Post: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