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속하는 것은 바보도 할 수 있지만 포기는 현명한 사람들만 할 수 있다

나의 글 “끝까지 노력만 하면 성공할 수 있다는 착각에 빠지지 말자” 에서 끝까지 노력해서 성공하면 좋지만 성공의 가능성이 작을 때에는 그냥 계속해서 노력하기 보다는 포기하는 것도 바람직하다,   이게 아니다 싶은데도 그냥 계속하지 말라고 했다.   사실 포기라는 말은 별로 매력적이지 않다.   열정을 가지고 포기하지 않고 계속하는 것이 뭔가 멋있어 보이고, 그러다가 성공하면 감동적이기 까지 하다.  그래서 그런지 나의 글에 대해 매우 비판적인 comment들이 많았다.   일부 비판적인 comment들은 나의 블로그에 적절하지 않은 것 같아서 comment 주신 분들에게는 죄송하지만 공개하지 않았다.  

오늘 우연하게도 포기하는 것도 좋은 전략이라는 나의 글을 부연해서 설명해 줄 수 있는 사례 하나를 발견했다.    이 글은 Harvard Business School에서 상을 받은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갖고 창업한 어느 벤처 기업가가 창업 후 1년만에 회사 문을 닫으면서 썼다고 한다.    번역하지 않고 원문을 그대로 옮긴다.

Dear supporters: After more than a year of work, we have decided to close. This is a difficult decision but we believe it is the right one, and we are glad we reached it prior to taking in any third-party capital….While this has been one of the most difficult decision…we feel fortunate to be able to shut down …early. Many startups realize their business isn’t viable at a point when … too much money has been invested and too many lives have been affected. We could have ended up in this position. “Failing fast” and learning as much as possible from the experience is the second best thing an entrepreneur can do.

이 글과 함께 Joseph Conrad의 다음과 같은 말도 도움이 될 것 같다: “Any fool can carry on, but only the wise man knows how to shorten sail”  

Source:  The Danger of Entrepreneurial Passion

계속하는 것은 바보도 할 수 있지만 포기는 현명한 사람들만 할 수 있다”에 대한 5개의 응답

  1. 시작한 일을 끝까지 계속할 수 있는 것은 열정의 문제이며, 단언할 수는 없지만 열정이 부족해서 실패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대부분의 성공담이 노력 끝의 성취를 다루는 것은 이런 면에서 충분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해요.

    하지만, 열정만으로 성공할 수 없다는 것도 사실이죠. 자신의 삶이라는 큰 그림에서 현재 하고 있는 일을 평가해 보면 그만두는 편이 낫다는 결론에 도달할 때도 있을 겁니다. 그리고 그럴 때 그만 둘 수 있는 것은 더 큰 용기가 필요할 겁니다.

  2. 지금 자신이 하는 일이 계속 실패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일에 대한 열정으로 도전하는 것이 아니라 단지 지금까지 쏟아 부었던 노력이 아까워서, 혹은 다른 것들은 할 자신이 없어서 포기하지 못하고 붙잡고 있는 것이라면 당장 그만두고 다른길을 찾는 것이 전략적이고 현명한 행동이라고 생각 됩니다. 경제학에서 나오는 용어인 ‘매몰비용’ 은 다시 회수 할 수 없는 비용을 뜻합니다. 위와 같은 이유들 때문에 포기하지 못한다 라고 생각하는 순간 그것은 매몰비용, 혹은 집착이 되버린다고 생각 합니다.
    사회적으로 모두가 다 끊임없는 도전에 대해서만 가치를 부여하는 현실에서, 때론 포기하는 것도 상황에 따라 충분히 가치가 있는 전략적 행동이 될 수 있다는 내용에 깊이 공감합니다.

  3. 계속하는것도 포기하는것도 힘들때가 많지요. ‘포기는 현명한 사람들만 할수있다’ 정말 가슴에 와닿는 말입니다.

  4. 사업에서 포기를 하지 못하는 이유는 대안이 없는 경우가 많죠. 사업별, 기업별 환경이 다 달라서 간단하게 말할 수 없지만 포기한다는 것 선택과 집중을 위한 필수 요소이지요.

  5. 사실 포기라는것은 용기가 많이 필요한 선택입니다. 내 능력의 한계를 인정하고 포기 할 줄 아는 그런 용기를 갖고 싶네요….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