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체 시스템 보다는 인터넷 서비스에 대한 의존도가 커지고 있다

지금까지는 회사가 필요로 하는 기능과 데이터 대부분을 회사가 운영하는 시스템에 의해 제공 받았다.     그러나 이제부터는 회사가 필요로 하는 기능과 데이터의 일부를 외부 인터넷 시스템으로부터 제공 받는 것이 더 효과적이고 효율적이 되었다.    이 외부 인터넷 시스템이 제공하는 기능과 데이터를 회사가 운영하는 시스템과 어떻게 유기적으로 결합시키는가가 앞으로 큰 과제가 되고 있다.

일례로 location-based social network인 Foursquare는 앞으로 비즈니스 업체들에게 해당 업체 이용 고객에 대한 다양한 자료와 분석 tool을 무료로 제공할 계획이라고 한다.

각 업체들은 자체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데이터와 Foursquare가 제공하는 데이터들을 이용해서 다음과 같은 marketing  자료들을 만들 수 있게 되었다.   

  • 고객들 중에 Foursquare를 사용한 비율
  • 날짜별 시간대별 visitors
  • New Visitors 
  • Top Visitors
  • Twitter, Facebook을 사용하는 visitors
  • 우리 Visitor들이 바로 전에 어떤 매장을 방문했고 다음에는 어떤 매장을 방문했는지
  • 근처를 지나면서 우리 매장을 방문하지 않고 그냥 지나친 고객들
  • 고객들이 친구들에게 보낸 review feedback
  • 지금 우리 매장 근처에 있는 고객들

외부 인터넷 서비스 데이터를 이용할 경우에 자체 시스템만으로는 만들 수 없는 차원이 다른 새로운 마케팅 데이터가 만들어 질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앞으로 각 기업들은 운영하고 있는 시스템을 외부 인터넷 서비스에 맞추어 신속하게 수정할 수 있어야 한다. 

Source:  Foursquare Introduces New Tools for Business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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