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자동차가 가져올 충격적인 변화

iPad가 출시 첫날 30만대나 팔렸다고 한다.   언론 매체나 블로그 마다 iPad, iPhone에 대한 기사로 넘쳐나고 있다.    그동안 iPhone과 같은 smartphone이나 iPad가  휴대폰이나 컴퓨터 산업뿐만 아니라 IT ,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통신, 출판, 유통, 물류 등 산업 전반에  큰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많은 전문가들이 지적했지만 이를 무시한 또는 아직도 무시하고 있는 사람들이나 기업들이 많이 있다.    이들 대부분은 iphone이나 iPad을 사용해 본 경험이 없으면서 이들 기기들이 기존의 휴대폰이나 노트북보다는 약간 편리하지만 큰 차이가 없을 것으로 생각한다.

내가 주변 사람들에게 전기자동차가 가져올 충격적인 변화에 대해 이야기하면 많은 사람들은 100여년의 역사를 갖고 있는 자동차 산업이 전기자동차에 의해 그렇게 큰 충격을 받겠는가라고 말하면서 믿기 어렵다는 반응을 보인다.   이들은 전기자동차라고 하면 골프장의 카트 정도로 생각한다.    우리는 새로운 혁신적인 기술을 실제로 경험하기 전에는 기존의 기술 보다 약간 성능이 좋은 기술 정도로만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최근 전기자동차 Tesla Roadster에 대한 새로운 데이터가 공개되었다.

  • 가격: $129,000
  • 3.9초만에 60마일 속도를 낸다
  • 최고 속도 130마일
  • Batman 영화 The Dark Knight에 나오는 차량  Batcycle과 같은 엔진 소리
  • 환상적인 디자인
  • 한번 충전으로 200마일을 달리며, 200마일 달리는 데 필요한 에너지 비용은 $5 밖에 되지 않는다 .   서울 부산을 5천원에 달린다는 의미.

Tesla Roadster는 현재 소량 주문 생산하고 있다.  따라서 제조원가가 매우 비싼 편이다.   대량 생산한다면 제조원가는 크게 낮아질 수 있다.   전기자동차의 대부분이 전자부품인 점을 고려하면 아마도 $40,000, 심지어는 $10,000 수준으로 낮아질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전기자동차의 에너지 비용이 지금 휘발유 자동차의 1/10도 되지 않는 점을 고려하면, 앞으로 자동차 산업 뿐만 아니라 에너지, 물류, 관광, 유통 등의 산업 전반에 획기적인 변화를 예상할 수 있지 않을까?   나는 지금 iPhone이나 iPad가 만들어 내고 있는 변화보다 더 심한 변화를 앞으로 전기자동차가  만들어 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Source:  How the iPad is Like the Tesla Roadster

전기자동차가 가져올 충격적인 변화”에 대한 3개의 응답

  1. 서울에서 부산 5천원.. 전기자동차가 나오면 기존의 자동차 사업은 정말 힘들어질 것 같네요

  2. 데스크탑만 쓰던 시대에소 노트북이 등장한거와 비슷한 사례라고도 볼 수 있겠네요, 나아가 더 자유롭게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스마트폰의 등장이라고도 볼 수도 있겠구요..

  3. 전기자동차가 가져올 폭풍을 겁내지 않고, 대비하지 않는 기업이라면 “Icarus Paradox” 의 밀납으로 붙인 날개로 태양에 다가가고 있는 것과 같다고 생각합니다. 삼성의 늦은 스마트폰에 대한 대비가 가져온 우리 나라 사람들의 IT 도태가 전기차 분야에선 일어나지 않길 바랍니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