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까운 장래에 현금 사용이 사라질까?

Economist지는 앞으로 15년 이내에 현금 사용이 사라질 것으로 예측했는데 (15-20년 후에 사라질 것은? 참조),  과연 그렇게 될까?    그렇게 될 가능성이 점점 커지고 있는 것 같다.

지불 시스템으로 신용카드나 선불카드 이외에 최근에는  휴대폰 용 payment app 이 사용되기 시작하면서 현금 사용이 크게 감소하고 있다.    미국 Federal Reserve에 의하면 현금을 사용하지 않는 거래가 1995년에 1 인당 평균 250건에서 2006년에는 300건으로 증가했다고 한다.   2006년은 휴대폰 용 payment app이 활성화되지 않았던 시절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최근에는 비현금 사용이 이 보다는 더 크게 증가했다고 추정할 수 있다.     미국에서 사용되고 있는 휴대폰 용 payment app은 eBay의 PayPal, VeriFone, Square 등이 있다. 

  • Square는 휴대폰을 이용한 credit card 거래 기능을 제공한다.   휴대폰에 조그만 신용카드 리더기를 부착하면 개인들 간에도 신용카드 거래가 가능하다.
  • Paypal iphone app을 사용하면 iphone 사용자끼리 iphone을 서로 가까이 댐으로써 Paypal 현금을 주고 받을 수 있으며, email을 통해 송금할 수도 있다.

이런 지불 시스템의 문제는 현금을 사용하지 않고 거래를 쉽고 단순하게 만들었지만 수수료가 만만치 않다는 점이다.   

  • Square를 사용하면 거래마다 15센트의 기본료에 2.75% – 3.5% 의 수수료를, 
  • PayPal의 경우에는 거래마다 30센트의 기본료에 2.9%의 수수료를 지불해야 한다.

Source:  Cash, Check or Charge? How About Cellphone?

가까운 장래에 현금 사용이 사라질까?”에 대한 1개의 응답

  1. 실질적 cash가 다른 결제수단으로 대체된다면?
    일단 수수료의 문제도 있겠지만, 실물이 아니라 가상의 형태를 띄는 결제수단들의 경우 기본 전제가 ‘신용’ 이라고 생각합니다.
    현금과 같은 결제 방법이 모두 대체된 사회에서 신용상의 문제가 생긴다면? 그래서 아예 그런 수단 자체의 사용에 있어 제한이 생긴다면?
    제가 그런 상황에 부딪힌다면 끔직할 것 같네요 ^^;;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