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lf-Motivation

Candle box problem에서 creative한 일에는 경제적인 incentive가 역효과를 준다고 소개했다.    이와 비슷한 내용의 강연을 Dan Pink가 영국의 TED라고 불리는 RSA에서 했다.

강연 내용을 간단히 정리하면,

  • 학생들을 대상으로 1) 숫자를 외우는 일, 2) Word Puzzle을 푸는 일, 3) 눈을 가리고 물체를 찾는 일, 4) 농구공을 골에 넣는 일을 시키면서  여러 가지 방식으로 (small, medium, Large cash prize), 결과에 대한 상 (incentive)을 지급했다. 실험 결과에 의하면, 기계적인 능력이 필요한 일에서는 incentive가 증가할수록 성과가 커졌지만 인지능력이 필요한 일에서는 incentive가 증가할수록 성과가 나빠졌다.
  • 급여가 충분하지 않을 경우에는 사람들은 동기부여가 되지 않는다.   하지만 급여가 어느 정도 충분하다고 생각되는 경우에는 금전적인 reward는 삼가는 것이 바람직하다.
  • 좋은 성과와 만족감을 주는 3가지 요인:  Autonomy (남의 지시를 받지 않고 스스로 결정하고 관리하는 것), Mastery (더 잘 하고 싶어하는 것), Purpose (더 좋은 사회를 만들려는 것).
  • Engaged된 종업원들은 스스로 관리 하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  Software 회사인 Atlassian은 직원들에게 수시로 “For the Next 24 Hours you can work on Whatever you want with whomever.  But show us the results at the end of 24 hours” 하도록 한다.  직원들에게 제공한 이 하루 동안의 autonomy에서 회사는 엄청난 성과를 거둔다고 한다.
  • Wikipedia, 블로그, Free Software 등은 뛰어난 능력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 자신의 능력을 무료로 보여주는 수단이 되고 있다.   이들은 경제적인 것 보다는 자신의 능력을 테스트하는 challenge를 더 선호한다.
  • 사람들은 Profit을 추구하면서 일하기 보다는 더 낳은 사회를 추구하면서 일하기를 더 선호한다.

Source: How to Motivate People: Skip the Bonus and Give Them a Real Project

Self-Motivation”에 대한 1개의 응답

  1. 핑백: Motivation에 관한 동영상 « Creativity, Innovation, and Tech – 변지석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