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0분마다 휴식을 취하라.

Nathaniel Kleitman은 50년 전에 사람이 수면 중에 basic rest-activity cycle을 따른다는 사실을 발견해서 유명해졌다.  그의 발견에 따르면, 90분을 사이클로 사람은 수면 중에 두뇌가 휴식하는 REM 상태, 근육이 휴식하는 Deep Sleep, 그리고 Light Sleep 상태 등을 번갈아 경험한다고 한다 (얼마만큼 숙면을 취하십니까? 참조).

그런데 일반인들에게는 잘 알려져 있지 않지만, Kkeitman은 사람이 밤에 수면 중일때 뿐만 아니라 낮에 깨어 있을 때에도 90분 사이클 리듬을 계속 유지하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낮에 일할 때 사람의 주의력은 높은 수준에서 낮은 수준으로 90분을 사이클로 변화한다는 것이다.

주의력 수준이 높을 때에는 일의 생산성도 높지만, 주의력 수준이 낮을 때에는 일의 생산성이 낮기 때문에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만약 휴식 없이 계속 일할 경우에는 스트레스 관련 호르몬이 많이 분비되고 전두엽 부분이 제대로 작동되지 않아서, 뭔가를 마시거나 먹고 싶고, 졸립거나, 일에 대한 성과가 낮아진다고 한다.

따라서 가장 좋은 scheduling은 일을 90분 단위로 나누어 90분 마다 적절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한다.   그렇게 하면 주의력이 높은 수준에서 일을 계속해서 할 수 있어서 일의 생산성을 높일 수 있고, 일에 대한 스트레스도 낮출 수 있다는 것이다.

Source:  For Real Productivity, Less is Truly More

90분마다 휴식을 취하라.”에 대한 3개의 응답

  1. 음.. 개인적인 질문이기도 한데 채용 인적성 시험을 보면 90분을 훌쩍 넘는 시험이 많더라구요 혹시 90분 사이클을 조금 연장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2. 수업시간에도 90분 간격으로 쉬는 시간을 주시진 않으시겠죠?….

  3. 그럼 쉬는 시간은 몇 분을 가져야 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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