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범위한 다양한 다수와의 Closely Coupled 관계

사회학자 Mark Granovetter는 소수와의 긴밀한 관계인 Closely Coupled 관계와 다양한 다수와의 느슨한 관계인 Loosely Coupled 관계를 아래 표와 같이 비교 설명하면서, 다양한 다수와 광범위하게 Loosely Coupled 관계를 맺는 것이 더 유리하다고 주장했다.

Closely Coupled Loosely Coupled
관계 긴밀한 관계 다양한 느슨한 관계
범위 소수, 협소 다수, 광범위
성격 동질적이고 강한 관계 이질적이고 약한 관계
정보의 성격 정보의 유사성, 질적으로 우수 정보의 다양성, 양의 많음
활용 협업에 용이 아이디어 획득에 용이

Granovetter는 이런 내용을 1970년대에 발표했다.  그 당시에는 PC는 말할 것도 없고 인터넷, Twitter, Facebook, eMail, Google, Blog, 휴대폰, Wiki 등과 같은 정보기술이 없었을 때였다.   그의 주장이 지금도 그대로 적용이 가능할까?   그렇지 않을 것이다.

다양한 정보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지금은, 다양한 다수와의 긴밀하고 광범위한 관계에서 한편으로는 동질적이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이질적인 그리고 질적으로 우수한 많은 양의 정보를 서로 교환하면서 이이디어도 획득하고 동시에 협업하는 것도 가능해졌다.   즉 광범위한 다양한 다수와의 Closely Coupled 관계가 가능해진 것이다.

광범위한 다양한 다수와의 Closely Coupled 관계”에 대한 3개의 응답

  1. 하지만 , 저희반은 closely coupled 한 관계를 맺고 있는 것 같습니다용 !

  2. 교수님첫줄에클로즐리 !스펠링틀렸어요!!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