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만심을 주는 칭찬과 자신감을 주는 칭찬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하지만 칭찬에는 부작용도 있다“에서 이미  스스로 잘하고 있다는 자신감을 갖고 있는 사람들에 대한 칭찬은 자만심을 갖게 할 수 있다는 칭찬의 부작용 측면을 설명했다.   이번에는 칭찬이 고래도 춤추게 한다는 칭찬의 긍정적인 측면을 소개해야겠다.   인터넷에서 우연히 발견한 아래 사례를 보면 자신감이 부족한 사람들에게 하는 칭찬은 자만심 보다는 자신감을 갖게 하고 그 효과는 상상할 수 없을 만큼 커질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9 마리 소 이야기:    이것은 북아프리카 어느 마을에서 의료 봉사 활동을 하던 유럽인 의사가 전한 이야기라고 한다.    이 마을에는 결혼할 때 남자가 신부 몸값으로 처가에 소를 지불하는 것이 관례였다.   남자들은 신부가 미인인 경우에는 3마리, 그렇지 못한 경우에는 1, 2 마리를 지불했다.    어느 날  이 마을에 사는 디에스라는 청년이 자기 전재산인 소 9마리를 끌고 처가 집에 청혼하러 가는 모습이 목격되었다.   아무리 미인이더라도 소 3마리면 충분한데 9마리나 끌고 가는 모습을 보고 신부가 얼마나 미인일까 궁금해서 마을사람들과 함께 이 유럽인은 그를 따라갔다.  하지만 디에스가 청혼한 처녀는 볼품없이 마르고 피부병까지 앓고 있었던 아가씨였다.   마을 사람들은 모두 처녀의 모습에 실망하고 디에스를 비난했다.   하지만 디에스는 그런 마을 사람들의 비난에 그냥 빙긋 웃기만 할 뿐 아무런 대꾸도 하지 않고 결국 그 처녀와 결혼했다.   이 유럽인은 얼마 후에 유럽으로 돌아와서 오랜 기간 생활하다가 다시 기회가 생겨 그 마을에 가서 디에스 집을 방문했다.   그동안 열심히 일해서 그 마을에서 부유한 유지가 된 디에스는 그를 잊지 않고 반갑게 맞아주었다.  그는 디에스의 부인도 만났는데, 옛날 볼품 없이 말랐던 그녀의 몸은 적당하게 살이 올라서 아주 보기 좋아졌을 뿐 아니라 얼굴에는 밝은 윤기가 흐르는 정말 아름다운 미인으로 변해있었다.   유럽인은 디에스에게 청혼할 때 소 한두 마리로도 충분했었는데, 왜 전 재산인 소 9마리나 주었는가고 물었다.   이 질문에 디에스는 “나는 내 아내가 평생동안 자신을 소 9마리 짜리 여인으로 생각하며 살게 해주고 싶었다”고 대답했다고 한다.  디에스가 부인을 소 9마리 짜리 여인이라고 생각하게 만든 것은 디에스 부인의 생각뿐만 아니라 태도나 겉모습까지 소 9마리 짜리미인으로 개조시킨 것이다.
  • SBS 스페셜,  “매력 DNA, 그들이 인기있는 이유” : 이 동영상은 김원태 학생이  알려준 것이다.

자만심을 주는 칭찬과 자신감을 주는 칭찬”에 대한 6개의 응답

  1. 칭찬이 자만심보다는 자신감을 줄 수 있다는 것에 공감합니다. 그리고 9마리 소이야기도 흥미진진했구요.. ㅋ

  2. kimhojung43200115

    칭찬… 참 인색하죠 ㅎ. 저도 그렇고요. 태도를 고쳐야 할텐데 후후 쉽지 않군요;;.

  3. 아, 그때 수업을 녹음해놨어야 하는데. 이 글의 100만배나 되는 감동을 느꼈습니당.

  4. 항상 칭찬의 중요성을 이렇게 글을 통해서나 말씀을 전해들을 때면 느끼게 되지만, 평소에 실천이 어렵습니다ㅠ

  5. 일반적으로 그냥 생활을 하면서 칭찬을 듣기란 생각보단 쉽지 않죠.. 이럴땐 자기 스스로가 난 중요한 사람이야, 난 매력적이야 라고 자기 최면?!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인거 같아요

  6. 동영상을 보면서 많은 것들을 생각하게 되네요!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