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tube Leanback

최근 Youtube에서 하루에 view되는 비디오 수가  20억 개를 돌파했다.   그렇지만 사람들이 Youtube에서 보내는 시간은 하루 평균 15분에 지나지 않는다.   사람들이 TV에서 매일 평균 5시간을 보내는 것과 비교하면 큰 차이가 난다.  TV 시청은 하루 평균 5시간이나 되지만 Youtube 시청은 15분 밖에 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

Youtube는 그 이유를 Youtube에서는 사람들이 지속적으로 다음에 볼 비디오를 검색하고 선택해야하기 때문인 것으로 보고 있다.  평균적으로 2분 30초 길이의 Youtube 비디오를 보고 난 뒤에 계속해서 다음 비디오를 검색하고 선택해야하기 때문에 Youtube를 TV처럼 오랜 시간 동안 시청하기는 힘들다는 것이다. 그래서 Youtube는 최근 Youtube Leanback 서비스를 시작했다.   시청자들이 비디오를 검색하고 선택할 필요없이 마치 TV를 보듯이 그냥 가만히 앉아서Youtube에서 선택해서 제공하는 비디오를 보기만 해도 되는 서비스이다.   On-demand pull 방식의 Youtube를 TV의 Push 방식으로 바꾼 것이다.

이를 위해 Youtube는 7000 시간분에 해당하는 영화와 쇼 비디오와 같은 긴 비디오 컨텐츠를 준비하고 있으며, 스포츠 중계도 제공할 계획이다.

Youtube Leanback과 유사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웹사이트도 등장했다.    NowMov는 Twitter에서 자주 tweet되고 있는 Youtube 비디오들을 자동으로 보여준다.   비디오를 보다가 재미가 없으면 Next 버튼을 누르면 다음 비디오로 자동으로 넘어간다.    Youtube와 TV 간의 전쟁이 시작된 것 같은데  앞으로 Google TV가 시판되면 이 전쟁이 어떻게 전개될지 매우 궁금해진다.   참고로 Google TV는 pull 방식이다.

참고로 (관련 Post: Did You Know 4.0)

  • 3대 TV 네트워크가 1948년 이후 지금까지 방송으로 내보낸 컨텐츠보다  지난 2개월동안 Youtube에 올려진 동영상이 더 많다.
  • 3대 TV 네트워크 프로그램을 보는 unique 시청자는 매월 1천만 명 정도이다.   하지만, MySpace, Youtube, Facebook을 방문하는 unique visitor는 매월 2억5천만 명에 달한다.   이들 인터넷 매체는 6년 정도밖에 되지 않았다.

Source:  YouTube Wants You to Sit and Stay Awhile

Youtube Leanback”에 대한 4개의 응답

  1. 우리가 TV시청 시간이 많은 이유가 원하는 정보가 나올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그냥 할 것 없고 심심해서 마냥 TV를 틀어놓는 것이지, 시청한다는 개념은 아닌 것 같습니다. youtube가 이러한 서비스를 제공한다면 TV보다는 흥미로운 youtube를 더 많이 볼 것 같네요.

  2. 윗분과 비슷한 의견입니다만,
    기본적으로 우리가 TV를 대하는 태도와 PC를 대하는 태도(또는 문화 or 관습)가 각각 ‘wanna be pushed’와 ‘wanna be pulled’라고 생각됩니다.
    PC라는 매체 자체가 여전히 우리의 능동적인 관여에 기인하기 때문인 듯 합니다.
    어쩌면 그 사소한 물리적 노력의 차이(소파에 누워 TV를 켜는 것 vs. 의자에 앉아 PC를 켜는 것)를 극복하는 것이 어려울 수도 있고요.
    Google TV가 도입된다면 그 물리적인 차이를 없애줄 것이기 때문에 Youtube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어날 것은 확실해 보이네요. IPAD도 마찬가지고요.

  3. 핑백: Creativity, Innovation, and Tech – 변지석

  4. 유투브는 현재도 여러 뮤직비디오를 묶어서 연속적으로 재생시키는 서비스가 가능합니다. 컨텐츠 탐색이 귀찮았던 저는 개인적으로 굉장히 선호했는데, 이러한 방식으로 TV처럼 볼 수 있다면 더 많이 이용할 것 같네요.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