믿거나 말거나: 창의성을 키우는 가장 간단한 방법

Seth Godin도 아래 동영상에서 지적했지만 어린 아이들이 많이 하는 본뜬 그림에 색칠하기는 창의성을 망가뜨리는 주범이다.    아이들에게 주어진 틀 안에서만 사고하고 행동하도록 만들 가능성이 매우 크기 때문이다.

그런데 최근 창의성을 키우는 가장 간단한 방법을 찾아낸 연구 결과가 있어서 관심을 끈다.   Tufts 대학 연구원들은 만화나 삽화에서 창의적인 사고를 의미할 때 많이 사용하는 아래 사진과 같은 빛나는 전구를 사람들에게 보여주는 것만으로도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필요로 문제를 해결하는데 효과가 있다는 사실을 실험을 통해서 밝혀냈다.

이들 연구원은 실험대상자들을 두개 그룹으로 나누어서 창의적인 insight가 필요한 문제와 필요없는 문제를 주고 한 그룹에게만 빛나는 전구가 보이는 환경을 제공하였다.  그 결과,  아래 그래프에 표시된 것과 같이 insight가 필요없는 문제(흰 막대)에서는 두 그룹간에 차이가 없었지만 insight가 필요한 문제(검은 막대)에서는 문제 해결에 큰 차이가 나타났다고 한다.

우리는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의미하는 이미지로 빛나는 전구 뿐만 아니라 아인슈타인을 비롯해서 여러가지 다양한 이미지를 사용한다.   만약 위와 같은 실험 결과가 믿을 만한 것이라고 한다면 아래 이미지들도 사람들을 창의적으로 만드는데 효과가 있지 않을까?  

Source: 25-Cent Creativity Booster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