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이 일본과 같은 Deflation으로?

경제학자인 Rafi Mohammed는 최근 미국 경제가 일본과 같은 deflation으로 가고 있는 것이 점점 확실해 지는 것 같다고 경고했다.   그의 경고가 우리 경제에도 시사하는 바가 큰 것 같아서 간단히 소개한다.

Deflation이란 제품이나 서비스 가격이 지속적으로 하락하는 현상을 말한다.  이런 현상이 지속되면 소비자들은 가격에 민감해져서 할인된 것만을 찾기 때문에 기업들은 웬만해서는 가격을 낮출 수 밖에 없다.  이런 상황에서 이익을 만들어야만 하는 기업들은 원가절감에 초점을 둔 인력 감축이나 구매 단가를 낮추는 활동을  더 열심히 하고, 기업의 이런 활동은 기업에게는 이익을 만들어주지만 종업원들의 소득 수준을 낮추고 협력업체들의 이익을 감소시킨다.    이는 소비자들의 소비심리와 투자자들의 투자 심리를 위축시킨다.   그래서 제품이나 서비스 가격이 더 하락하고,  주식이나 부동산과 같은 위험자산 가격이 더 하락한다.   이는 소비자들의 소비심리와 투자자들의 투자심리를 더욱 더 위축시킨다.

Rafi Mohammed는 미국 경제가 deflation에 빠지고 있다는 증거를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그는 deflation으로 향하고 있는 미국 경제에 대해 다음과 같이 조언하고 있다.

  • 고용 감축으로 인한 기업 이익 증가로 Dow 지수가 상승했지만 여기에 현혹되지 말라.   문제는 소비자들의 소득 감소이다.
  • 지금은 출구 전략을 논의할 시점이 아니며 경기 회복을 위해 전력 투구해야 한다.
  • 재정 적자 수준을 낮추는 것 보다 경기 부양이 더 시급하다.   세금을 감소시켜라.
  • 신용 대출을 증가시켜서 위험에 대한 투자를 비중을 증가시켜라.

Source: Whip Deflation Now

관련 Post:  겉으로는 공정한 것처럼 보이지만 전혀 공정하지 않은 제도

미국이 일본과 같은 Deflation으로?”에 대한 1개의 응답

  1. 신용 대출을 증가시켜서 위험에 대한 투자를 비중을 증가시켜라.
    –> 중소기업에 대한 신용대출을 늘려라. 좀 더 낫지 않을까 합니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