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투자는 수수료에 신경 쓰면서 장기적으로 해야

주식 투자는 분명 high risk high return의 성격을 띄고 있다.   여기서 high risk라는 것은 수익율의 변화가 심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어느 정도 risky할까?   아래는 지난 80년 동안 미국 주식시장의 연도별 수익율을 보여준다.  계산해보면, 지난 80년 동안 연평균 수익율이 10% 정도였다.   하지만 대부분의 기간에서 연수익율이 평균 수익율 10%와는 많은 차이를 보인다.    주식투자에 많은 risk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미국 주식시장은 안정적인 투자처인 채권시장에 비해 지난 207년 동안 연평균 수익율이 2.5% 정도 더 높았다.    여기서 연평균 2.5% 더 높았다는 말은 위에서도 보여주었지만 개별적으로는 더 높을수도 있고 더 낮을수도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단순히 통계적으로 207년 동안의 수익율을 평균했을 때 높았다는 것이다.

이렇게 변동성이 심한 투자의 경우에도 장기적으로 가면 변동성이 줄어들어 안정적인 투자처가 될 수 있다.   아래는 미국 S&P 500 지수에 1년동안 투자했을 경우 연도별 수익율을 보여준다.   전반적으로 플러스 수익율을 보여주고 있지만 마이너스 수익율을 보인 경우가  꽤 있었던 것을 알 수 있다.

다음은 S&P 500지수에 5년동안 투자했을 경우의 연도별 연평균수익율이다.  연평균수익율이 조금 낮아졌고 마이너스 수익율을 보인 경우가 거의 사라졌다.    주식 투자는 기간이 짧을수록 위험이 커지고 기간이 길수록 위험이 감소한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이는 장기적으로 투자할수록 주식시장의 수익율이 채권시장의 수익율 보다 더 높을 가능성이 커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런데 우리가 반드시 알아야 할 것은 여기서 주식시장 평균 수익율은 증권회사나 투자운영회사에게 지급하는 투자 운용 보수나 수수료는 고려되지 않았다는 점이다.    만약 이들에게 지급하는 운용보수와 수수료가 높다면, 주식시장은 위험하기만 하고 수익성도 별로 없다고 할 수 있다.   그래서 운용보수와 수수료를 반드시 확인할 필요가 있다.

Warren Buffett의 $1M Betting“에서도 소개했지만  Warren Buffett은 S&P 500 지수의 수익율 보다 높은 수익율을 투자가에게 제공할 수 있는 hedge fund가 없다는 데에 $1백만을 걸겠다고 공개적으로 제안했다.   Warren Buffett은 높은 수수료로 인해 hedge fund가 S&P 500 지수보다 높은 수익율을 투자가에게 제공할 수 없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일반 투자자들에게 hedge fund나 투자자문사들의 높은 수수료와 운용보수의 문제점을 지적한 것이다.    운용보수와 수수료에 신경쓰면서 주식투자를 장기적으로만 할 수 있다면 분명 주식투자는 안정적인 예금이나 채권투자보다는 더 높은 수익율을 제공하는 좋은 투자처가 될 것이다.

Source: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