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를 켜 놓고 다닐 경우 발생하는 비용

사진 4장을 eMail에 첨부해서 보낼 경우 발생하는 에너지는?” 조그만 물주전자를 끓일 때보다 17.5배 더 소비된다는 데이터 storage 전문가의 주장과 그에 대한 NYT 독자의 비판적인 comment를 소개했었다.

이와 비슷한 내용인데,  한 연구 결과에 의하면 미국인들이 PC를 켜놓고 다녀서 추가적으로 발생하는 에너지 비용이 1년에 $28억에 달한다고 한다.   에너지 낭비가 엄청나다.   나도 지금까지 연구실과 집 PC를 자주 켜놓고 다녔는데,  이제부터는 반드시 끄고 다녀야 겠다.

그런데 이에 대해 경제학자 Daniel Hamermesh는 컴퓨터를 끄고 켜는데 소요되는 시간을 생각하면 컴퓨터를 끄고 켜는 것이 반드시 경제적인 것만은 아니라고 주장한다.   그의 주장을 간단히 소개하면,

  • 컴퓨터를 끄고 켜는데, 5분이 소요되고, 1년에 250일 동안 일한다고 가정하면,  1년에 1인당 1250분, 즉 20시간 정도를 컴퓨터 끄고 켜는데 소비하는 셈이다.
  • 시간당 인건비를 $21로 가정하고, 시간의 가치를 일반적인 관행인 인건비의 1/3 정도로 계산하면 컴퓨터를 끄고 켜는데 20시간 * $7 = $140 의 인건비가 낭비된다고 할 수 있다.
  • 5천만 미국인이 컴퓨터를 사용한다고 할 때, 이들이 모두 매일 컴퓨터를 크고 킨다고 하면 1년에 $140 * 5천만 = $70억이 컴퓨터를 끄고 켜는데 낭비되는 미국 전체 인건비이다.   이는 에너지 절약 비용 $28억에 비해 2.5배나 많다.

Hamermesh의 주장에 대해 NYT에 많은 사람들이 비판적인 comment를 보내왔다.   대부분의 비판이 컴퓨터를 끄고 켤 때, 사람들은 가만히 있지 않고 커피를 가져오거나 다른 일을 하고 있다는 이유를 들고 있다.    우리에게는 어느 주장이 더 가슴에 와 닿을까?   매일 컴퓨터를 끄고 켤 것인가, 끄고 켜는 시간을 아낄 것인가?

미국 보다 에너지 자원이 부족하고 인건비도 싸기 때문에 이런 논란 자체가 무의미하다고 할 수 있지만 한번 생각해볼만한 가치가 있는 재미있는 분석들이다.

Source: I Fell for Their Data

PC를 켜 놓고 다닐 경우 발생하는 비용”에 대한 2개의 응답

  1. 현실적으로 컴퓨터에 소요 되는 비용을 줄이려면 SSD를 사용 하세요. 제 맥북프로13인치를 보면 부팅에 5분이 아니라 1분도 안 걸립니다. 작업중 대기 시간같은게 획기적으로 줄어 듭니다. 아직 SSD가 비싸긴 한데, on/off, 각종 대기시간등을 생각 하면 SSD가 전기세뿐 아니라 전체적인 비용을 더 줄여주는것 같습니다.

  2. 저는 최대 절전 모드를 사용합니다. (절전과 부팅 시간 단축 모두 가능.)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