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일한 거리일 경우 Birdie Putt과 Par Putt 중 성공율이 높은 것은?

ShotLink는 2003년부터 PGA 골프 경기에 출전한 모든 선수들의 shot을 200여명의 자원봉사자들을 활용해서 전부 카메라로 기록해왔다.   지금까지 기록된 것이 모두 7백여만 shot에 달한다.   이 기록들은 통계적으로 분석되어 각 프로 선수들에게 제공된다.   이 분석 자료를 잘 들여다 보면 선수들은 자신의 약점이 무엇인지 쉽게 알 수 있다.

그런데 이 ShotLink 자료를 Wharton 교수들이 분석했는데, 재미있는 결과가 발견되었다.  지금까지 기록된 1.6백만 putt들 중에서 동일한 홀에서 동일한 거리를 남겨 둔 birdie putt과 par putt들을 비교 분석했더니, par putt 성공율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난 것이다.   Par putt은 다른 생각을 할 필요없이 반드시 성공시켜야 하지만 birdie putt을 할 때에는 선수들에게 birdie putt을 성공시키겠다는 생각보다는 bogey를 피해야겠다는 생각이 더 앞섰기 때문으로 보인다.

경제학에서 말하는 위험 회피 전략의 전형적인 사례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위험 회피 전략 때문에 선수들은 72홀 경기에서 최소한 1타 정도를 손해 보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었다.   이는 top ranker 20명의 선수들에게는 1년에 1.2백만 달러 정도의 상금 손실에 해당한다.

과도한 위험 회피 전략이 좋지 않은 것은 경영이나 골프나 마찬가지이다.

Source:  Moneygolf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