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가 Collaboration에 도움이된다

Central Michigan 대학 연구원들의 연구 결과에 의하면, 사무실의 강아지가 사람들간의 collaboration을 보다 효과적으로 만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연구원들은 강아지를 이용해서 2가지 실험을 했는데, 그들의 연구 내용을 간단히 소개하면,

  • 한팀에 4명씩 모두 12개팀에게 15초 분량의 광고를 만들도록 했는데,  각 팀의 모든 사람들이 아이디어를 제시한 뒤에 의견조율을 거쳐 각 팀별로 하나씩 광고를 제출하도록 했다.   이런 과정에서 일부 팀의 작업장에는 강아지가 함께 있도록 했는데,  작업 후 설문 조사에 의하면 작업장에 강아지가 있었던 팀들은 강아지가 없었던 팀들보다 팀원들간의 신뢰도와 친밀감이 더 높게 나타났다.
  • 4명씩 13개 그룹을 이용한 prisoner’s dilemma 게임에서 강아지가 주변에 있었던 그룹들은 그룹 멤버들에 대해 부정적인 증언을 30% 덜 한 것으로 나타났다.

강아지가 주변에 있으면 사람들은 서로를 더 신뢰하고, 더 잘 소통하고, 공동작업을 더 효과적으로 하는 것 같다.   사람들간의 관계에서 윤활유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국회나 노사협의체와 같이 사람들 간의 갈등이 큰  회의 장소에 강아지들을 보내면 어떨까?

Source:  Manager’s best friend

강아지가 Collaboration에 도움이된다”에 대한 1개의 응답

  1. 흠..제 경우, 울 강아지가 방해가 되던데…^^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