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의 성공은 후천적 노력의 결과이다

영국 축구팀에서 맹활약 중인 10대 선수들을 분석해보면 거의 절반 정도의 선수들이 1- 3월 중에 출생했다고 한다.   독일 축구팀에서 활약 중인 56명의 청소년 선수들 중에는  52명이 1-3월 중에 출생했다.   이것을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까?

Florida 주립대학의 Ericsson 심리학 교수는 대부분의 국가에서 나이를 기준으로 선수를 선발하는데,  1-3월 중에 출생한 아이들이 다른 달에 출생한 아이들보다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더 유리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한다.    몸과 정신이 상대적으로 더 성숙한 아이들이 일찍부터 코치들 눈에 띄어서 더 좋은 훈련을 받았을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Ericsson 교수는 축구, 스키, 스케이트, 야구, 골프, 발레, 의술, 피아노 연주, writing, chess, software design,  사격 등 대부분의 분야에서 탁월한 능력을 보이는 사람들은 선천적인 재능이 아니라 훈련(Deliberate Practice)에 의해 후천적으로 만들어진다고 주장한다.  즉 김연아, 박태환, 최경주, 요요마, 박지성, 이창호, Steve Jobs, Bill Gates 등이 이룩한 성공은 후천적인 노력의 결과라는 것이다.

그는 대표적인 선천적 재능이라고 알려져있는 기억력도 훈련으로 개발된다고 주장한다.   그는 숫자를 불러주고 기억해내는 테스트를 이용한 실험에서 사람들이 처음에는 7자리 숫자 정도를 기억할 수 있었지만 20시간 연습한 뒤에는 20자리 숫자를 기억할 수 있었고, 200시간을 연습한 뒤에는 80자리 이상을 기억해낼 수 있었다고 한다.

사람들이 동일한 교육과 훈련을 받았더라도 동일한 성과를 보이는 것은 아니다.   사람마다 좋아하는 분야가 다르기 때문이다.  좋아하는 정도가 다르면 해당 분야에 대한 교육과 훈련의 효과도 다르게 나타난다.   따라서 성공의 가장 중요한 요인은 자신이 좋아하는 분야를 남들 보다 더 일찍 발견하고 그 분야에 대한 집중적인 교육과 훈련을 받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자신이 어떤 분야에 재능이 없다고 생각하는 것은 잘못된 생각이다.  재능이 없는 것이 아니라 그 분야에 대해 흥미가 부족할 가능성이 크다.

좋아하지 않는 분야라면 모르지만 좋아하는 분야라면 성과가 없더라도 재능이 없다고 포기할 것이 아니라 계속 열심히 노력할 필요가 있다.  노력하다 보면 좋은 성과가 있을 것이다.   계속 노력했지만 성과가 없다면 그 분야에 대한 흥미나 노력이 부족한 것이다.   재능이 부족한 것이 아니다.

Source:  A Star Is Made

대부분의 성공은 후천적 노력의 결과이다”에 대한 2개의 응답

  1. 핑백: anarch's me2DAY

  2. 저는 ‘아웃라이어’에서 이야기 하는 부분이 더 수긍이 가더라구요. 빌게이츠가 성공한 이유는 본인의 노력도 있지만 그에게만 열린 기회가 있었고 그가 잡았기 때문이라는.. 그리고 대부분의 다른사람들의 성공또한 그렇다고.. ^^;;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