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작권자들의 관심이 저작권 보호에서 수익 극대화로

Google Video/Audio Identification Technology은 동영상이나 음악의 저작권자들이 자신들이 저작권을 갖고 있는 컨텐츠를 사용하고 있는 Youtube 동영상을 쉽게 찾을 수 있는 기술을 말한다.    이 기술을 이용하면 저작권자들이 자신들이 저작권을 갖고 있는 컨텐츠를 사용한 동영상을 찾아내서 해당 동영상을 Youtube에서 삭제하거나 아니면 해당 동영상을 광고에 이용해서 광고 수입을 올리거나 아니면 해당 동영상을 통해 자신들이 저작권을 갖고 있는 컨텐츠를 판매하는 것이 가능하다.

Google이 2006년에 $16.5억에 인수한 Youtube는 지금까지 계속 적자를 기록했으나, 올해부터 처음으로 흑자 전환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Youtube 매출은 최근 3년 동안 매년 배 이상씩 증가해서 올해는 매출액이 $450백만 정도가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현재 광고 메시지를 담고 있어서 수익을 창출하는 Youtube 동영상들은 매주 20억 view 이상 (이는 Youtube 동영상 전체 view의 14%에 해당)을 기록하고 있다.   이중에 1/3 이상이 저작권자로부터 승인을 받지 않은 컨텐츠를 사용한 동영상에 대한 view이다.

전문가들은 Youtube 매출액이 최근 급증하게 된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컨텐츠 저작권자들의 컨텐츠에 대한 태도 변화를 지적하고 있다.    지금까지 컨텐츠 저작권자들은 Youtube에 자신들의 컨텐츠가 불법적으로 사용되는 것을 막으려고만 했으나, 최근에는 자신들의 컨텐츠를 사용한 Youtube 동영상에서 수입을 극대화시키려고 노력한다는 것이다.

참고로 Viacom 사는 자신들이 저작권을 보유한 동영상 15만개가 Youtube에 무단으로 올려져서 15억 view를 기록했다는 이유로 Youtube를 상대로 10억 달러의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제기했었는데,  지난 6월 미국 법원은 Youtube의 손을 들어주었다.   이것이 저작권자들의 태도 변화에 큰 영향을 주었을 것으로 보인다.

Source:  YouTube Ads Turn Videos Into Revenue

관련 Post: Google Video/Audio Identification Technology

저작권자들의 관심이 저작권 보호에서 수익 극대화로”에 대한 1개의 응답

  1. 핑백: calcutta's me2DAY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