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 전략도 제대로 분석하면 우연인 경우가 많지 않을까?

동전 던지기 게임에서 지금까지 계속해서 앞면만 5번 나왔을 경우, 앞면을 선택하겠는가, 뒷면을 선택하겠는가?   이론적으로는 둘다 50%씩의 확율이기 때문에 어떤 것을 선택하든 차이가 없다.  하지만 우리는 착각 속에서 사는 사람이기 때문에 다음과 같이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1. 지금까지 계속해서 앞면만 5번 나왔기 때문에 이번에도 앞면이 나올 가능성이 더 크다.  (관성의 법칙)
  2. 지금까지 계속해서 앞면만 5번 나왔기 때문에 이번에는 뒷면이 나올 가능성이 더 크다. (평균의 법칙)

이런 생각으로 둘 중 하나를 선택했는데,  만약 우연히 결과가 자신의 선택과 일치하면 사람들은 자신의 생각에 어떤 막연한 확신을 갖게 된다.   결과는 자신의 생각과는 전혀 상관없는데도 말이다.

이런 일은 일상 생활에서 많이 발생하고 있다.   몇년 전에 발생한 대구 지하철 화재참사에서 열차 내에 연기가 들어오고 있을 때 자리에 그대로 앉아서 뭔가를 기다리고 있던 아래 사진 속 승객들 대부분은 사망하고, 대부분의 다른 사람들처럼 가만히 있지 않고 문을 열고 재빨리 탈출한 일부 승객들만 생존할 수 있었다.

이런 사례를 증거로해서 우리는 위험한 상황에서는 다른 많은 사람들과 함께 가만히 있지 않고 혼자서라도 재빨리 현장에서 탈출하는 것이  좋은 생존 전략이라고 쉽게 결론 지을 수 있을까?

아래 동영상에서 동일한 상태의 밥을 두 개의 유리병에 담아서, 한 쪽 병에는 “고맙습니다” 라벨을, 다른 쪽 병에는 “짜증나” 라벨을 붙여두고  1달 동안 두 병에 대고 각각의 라벨에 해당하는 말을 했다고 한다.   한달 뒤에 두 병에 담긴 밥의 상태는 서로 확연히 달라보였다.   물론 “고맙습니다” 라벨이 붙어있는 병의 밥이 훨씬 상태가 좋아보였다.    이것도 우연이 아닐까?

관련 Post: Case Study의 위험성

성공 전략도 제대로 분석하면 우연인 경우가 많지 않을까?”에 대한 3개의 응답

  1. ‘물은 답을 알고있다’라는 책에도 위의 밥실험과 비슷한 내용이 있습니다.
    사랑,감사,고맙습니다 등의 말을 보여주면 물의 결정은 아름다우나, 미움,증오 등의 말을 보여주면 물의 결정은 찌그러지고 형체를 알아볼 수 없도록 파괴된다는 내용..

    • 설마 내가 하는 김해린일까.. 했는데.. 맞을 줄이야..ㅋ
      예전에 물리학자면서, 초월명상 하는 영국의 얇은 책보니까..
      모든 ‘물질은 경험한다’을 굉장히 재미있는 말을하던데.. 그거랑 비슷한 걸까..

  2. 사무실에 긍정의 문구 하나나 긍정 단어 하나 써서 포스트잇으로 붙여놓을까봐요. 와, 말의 힘은 우연이 아닌 것 같은데~~~ 좋은 아이디어 하나 얻어 갑니다! 감사합니다~_~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