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의 목표를 남에게 알리지 마라

“금연하겠다”,  “금주하겠다”, “도박을 하지 않겠다”, “공부를 열심히 해서 10등 안에 들겠다”, “다이어트를 해서 몸무게를 30kg 빼겠다” 등과 같은 자신이 갖고 있는결심이나 목표를 달성하는 좋은 방법은 남에게 자신의 결심이나 목표를 공개하는 것이라고 그동안 알려져왔다.  남에게 자신의 목표를 알리는 것이 실행을 도와주는 일종의 commitment device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아래 TED 동영상에서 Derek Sivers은 다른 사람들에게 자신의 목표를 공개하는 것은 이미 그 목표를 달성한 것과 같은 만족감을 주고 목표를 달성하려는 의지를 감소시켜서 결국에는 목표 달성을 어렵게 만드는 역할을 한다고 지적한다.   그는 그 근거로 다음과 같은 실험 결과를 소개하고 있다.

실험 참가자 163명에게 과제를 주고 종이에 주어진 과제에 대한 각자 자신의 개인적인 목표를 적게 한 뒤에  참가자들을 두 그룹 (A, B) 으로 나누어 A그룹에게만 자신의 목표를 사람들에게 발표하도록 하였다.   그런 뒤에 참가자 전원에게 45분 동안 과제를 수행하도록 하고 언제든지 중간에 과제 수행을 그만 둘 수 있도록 하였다.

실험 결과에 의하면 자신의 목표를 발표하지 않았던 B그룹은 45분 동안 열심히 과제를 수행한 반면에 자신의 목표를 발표했던 A그룹은 평균 33분 정도 과제를 수행하고 중간에 그만 두었다.    실험 종료 후 인터뷰에서, B그룹 참가자들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과제를 열심히 수행해야 했다고 말한 반면에 A그룹 참가자들은 거의 목표를 달성한 것 같다고 말했다.

그동안 매년 신년 초에 가족들끼리 떡국을 먹으면서 새해 결심과 목표를 서로 이야기 했었지만 별로 실행에 옮기지 못했던 이유를 알 수 있을 것 같다.   목표나 결심을 갖고 있으면 그것을 종이에 적어서 혼자만 몰래 보도록 하고 남에게는 말하지 않도록 하자.

자신의 목표를 남에게 알리지 마라”에 대한 4개의 응답

  1. 와. 의외의 실험 결과이네요. 정말 중요한 목표는 꽁꽁 숨겨두어야 겠군요! ㅎㅎ

  2. 생각해보면 그동안 여기저기 알렸던 목표들 중 이룬 건 거의 없네요. 이젠 알리지 말아야 겠어요.

  3. 아 이 TED강연은 며칠 전에 봤던거라 더 반갑네요ㅎㅎ

  4. 항상 듣던 내용과 다르지만 신빙성있네요..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