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사람들이 오랜 산다

University College London 연구원들이 33개 기존 연구들을 분석한 결과에 의하면 각 사람의 악력, 보행 속도, 한 발로 균형 잡기,  의자에서 일어나기를 측정하면 그 사람이 어느 정도 오래 살 수 있을지 예상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들의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 악력이 가장 약한 그룹은 가장 강한 그룹에 비해 사망율이 1.67배 높다.
  • 가장 늦게 걷는 그룹은 가장 빠르게 걷는 그룹에 비해 사망율이 2.87배 높다.
  • 의자에서 가장 느리게 일어나는 그룹은 가장 빠르게 일어나는 그룹에 비해 사망율이 2배 높다.

Detroit의 Wayne State University 연구원들은 1950년 이전에 선수 생활을 시작한 230명의 Major League 야구 선수들 사진속  미소의 크기와 수명과의 상관관계를 분석했다.    분석 결과에 의하면 2009년 현재 46명의 선수가 생존하고 있었는데, no smile 그룹의 평균 수명은 72.9년, 중간 정도 smile 그룹은 75년, big smile 그룹은 79.9년으로 나타났다.

Big smile은 소위 Duchenne smile이라고 해서 아래 사진에서와 같이 눈가에 주름이 잡히고 입의 양 끝과 빰이 위로 올라 가있는 상태를 말한다.    우리나라에서는 이렇게 큰 미소를 띄고 사진 찍는 사람들이 별로 없을 것 같은데…

Brigham Young University와 North Carolina 대학 연구원들이 모두 30만 명이 참여한 148개 연구들을 분석한 결과에 의하면 친구, 가족, community 등의 좋은 사회적 관계를 맺고 있는 사람들이 그렇지 못한 사람들보다 사망율이 50% 정도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Source:  Can Basic Physical Tests Help Predict Death Risk?,  Big Smiles, Longer Lives?,  Social support network may add to longevity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