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lection Bias 때문에 피해를 보고 있는 미국의 대형 양계회사들

최근 미국에서는 달걀에서 살모렐라균이 검출되어서 대대적인 달걀 recall 사태가 벌어졌다 (“대기업들이 주는 충격이 점점 커지고 있다” 참조).   그 여파로 소비자들은 대형 양계장에서 생산된 달걀을 피하고 비싸지만 소규모 양계장에서 생산된 유기농 달걀을 찾고 있다.   소비자들은 소규모 양계장에서 생산된 달걀들이 살모렐라균에 감염될 가능성이 낮을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소비자들의 이런 생각이 Selection Bias 때문에 잘못 왜곡되었다고 지적한다.    그 이유를 간단히 정리했다.

  • 미국에서는 매년 800억개의 달걀이 생산된다.  이중에서 95%가 대형 양계장에서 생산되고 있다.    매년 달걀 2만 개 중에 1개 정도인 4백만 개의 달걀이 감염되고 있는 것으로 추산되고 있는데,  살모렐라균 감염 가능성이 양계장 규모와 관계없이 동일하다고 가정하면, 대형 양계장에서 생산되는 380만 개, 소형 양계장에서  생산되는 20만개 정도가 매년 살모렐라에 감염되고 있는 것으로 추산된다.    언론에서 살모렐라균 감염 달걀이 보도될 경우, 그 달걀이 대형 양계장에서 생산되었을 가능성은 소규모 양계장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크다.
  • 대규모 양계장에서 생산된 달걀이 살모렐라균에 감염될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하게 된 것은 Iowa 주에 위치한 Austin Jack DeCoster 소유의 대형 양계장 때문이다.  이 양계장은 위생 및 품질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아서 그동안 많은 지적을 받아왔는데,  이 양계장 하나로 전체 대형 양계장들 모두가 살모렐라균의  온상으로 인식되고 있는 것이다.  최근의 달걀 recall 사태도 이 양계장 때문에 문제가 커졌다고 한다.
  • Illinois의 Pearl Valley Eggs는 백만여 마리의 닭을 관리하면서 매일 80만-85만 개의 달걀을 생산하는 대형 양계장인데, 이 양계장에서는 10여년 동안 살모렐라균 감염이 한건도 발생하지 않았다.  위생적으로 잘 관리하면  살모렐라균 감염 위험이 없다는 것을 잘 보여주는 사례이다.
  • 전문가들은 소규모 양계장보다는 대규모 양계장이 대규모 투자를 통한 자동화로 현대화된 위생 관리가 가능해서 살모렐라 감염 위험이 휠씬 적다고 주장한다.

Source: Unscrambling the Egg Disaster

Selection Bias 때문에 피해를 보고 있는 미국의 대형 양계회사들”에 대한 3개의 응답

  1. 양계장 하는 후배가 있어서 관심있게 읽게 되었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2. 지금 위험관리커뮤니케이션에 관한 공부를 하고있는데 미디어가 조장한 과도한 위험을 보여준 좋은 사례군요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