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sdom of Crowds의 효과가 크려면

Wisdom of Crowds는 그룹 전체의 intelligence가 그룹을 구성하는 개인들 intelligence를 합한 것보다 더 뛰어나다는 것을 의미한다.   MIT Thomas Malone 교수는 실험을 통해 Wisdom of Crowds가 과제 수행에 실질적으로 효과가 있는지 여부를 테스트했다.

MIT 연구원들은 699명의 실험 참가자들을 몇 개의 그룹으로 나누어 Puzzle 풀기, 협상, 브레인스토밍, 게임, 디자인 등 다양한 과제들을 수행하도록 하고, 각 그룹별 과제 수행 과정과 결과를 분석했다.   그 실험 결과에 의하면,  그룹의 Social Sensitivity의 수준이 높을 때 Wisdom of Crowds가 과제를 수행하는데 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룹의 Social Sensitivity는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 수준이 높아지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 발언권과 과제 참여가 일부에게 독점되지 않고 그룹 멤버들에게 고르게 잘 분산되는 경우
  • 각 그룹 구성원들이 다른 사람들의 감정을 잘 파악할 수 있는 경우
  • 그룹에 여성들이 많이 참여하는 경우

그룹이 함께 과제를 수행하도록 하면서 다른 한편으로 각 개인별로도 비슷한 과제를 수행하도록 해서 그 결과를 비교했더니, 그룹의 성과는 그룹을 구성하는 멤버들의 능력에 의해 결정되는 것은 아닌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그룹이 과제를 수행할 때에는 각 개인의 능력보다는 그룹의 Social Sensitivity 수준을 높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Source: Putting heads together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