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plementation Intentions

Implementation Intentions란 사람들은 사전에 어떤 행동을 머릿속으로 미리 그려보면 그 행동을 실행에 옮길 가능성이 더 커진다는 심리학적 개념을 말한다.  2008년 미국 대선 후보 경선에서 Rogers는 call center를 이용해서 19,411명의 Pennsylvania주 민주당 유권자들에게 전화를 걸어서 다음과 같은 3가지 질문을 했다.

  • 선거일에 몇시 경에 투표장에 갈 것인가?
  • 투표장에 갈 때 어디에서 갈 것인가?
  • 투표장에 가기 전에는 무엇을 할 것인가?

Rogers의 분석결과에 의하면 유권자들에게 이와 같은 질문을 던짐으로써 유권자들이 투표일에 해야 할 일을 미리 계획하도록 해서 투표율을 4% 증가시켰다고 한다.   Implementation Intentions를 실증적으로 보여준 것이다.  좀더 구체적으로는, 유권자가 여러 명이 살고 있는 가구에 이와 같은 질문 전화를 했을 때에는 투표율에 영향을 주지 못했지만, 혼자 사는 가구에 전화했을 때에는 10% 정도까지 투표율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여러 명이 살고 있는 가구의 경우에는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를 통해 이미 투표일에 할 일이 계획되었기 때문에 call center 전화가 투표율에 영향을 주지 못한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Behavioral Science의 효과를 잘 보여주는 사례이다.

Source: Behavioral Science on the Campaign Trail

Implementation Intentions”에 대한 1개의 응답

  1. Nudge를 선거에 이용한 사례군요. 좋은 내용 소개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