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언론 매체는 온통 대통령 인수 위원회가 발표하는 정부 혁신안과 관련된 기사들로 넘쳐나고 있다. 어느 조직이든지 새로운 최고 경영자는 조직이나 업무 방식에 대대적인 변화를 가한다. 변화가 필요하지 않으면 경영자를 바꿀 이유가 없기 때문이다. 경영자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조직에 혁신적인 변화를 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인수 위원회가 지금 대대적인 혁신안을 제시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하지만 명심해야 할 것은 혁신이 쉬운 일이 아니라는 점이다. 연구 결과에 의하면 대표적인 혁신활동인 리엔지니어링의 경우 지금까지 수행되었던 프로젝트 중에서 절반 이상이 실패했다고 한다. 노무현 정부가 수행한 혁신 활동의 결과만 보더라도 이를 실감할 수 있을 것이다. 김영삼 정부 때 IMF 위기에 빠진 것도 어떻게 보면 금융실명제, 한국은행법 등의 개혁적인 조치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혁신활동이 실패하는 가장 큰 원인은 조직내의 반발이다. 조직내의 반발 때문에 생기는 혁신활동의 부작용을 절망의 계곡이라고 한다. 혁신활동을 하면 단기적으로는 항상 성과가 나쁘게 나오기 때문이다. 이 절망의 계곡을 성공적으로 극복하면 장기적으로 혁신활동의 성과는 커진다. 하지만 공공조직의 경우 민간조직보다 조직내의 반발이 크기 때문에 혁신활동이 실패할 가능성이 크다.
인수위원회는 지금 노무현 대통령이 인수위원회가 제시한 정부혁신안에 대해 불만을 표시하면서 거부권 운운하는 것을 가볍게 생각해서는 안된다. 정성을 다해 설득하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 노무현 대통령 한 사람 만의 반발이 아니라 잘 뜯어보면 조직 내부에 많은 반발이 있을 것이다. 대통령의 반발은 이들을 대표하는 것이다. 따라서 노무현 대통령이 잘못 만들었던 정부 조직을 새 대통령이 바로 잡는다는 식이 아니라 정부 조직은 대통령의 철학이 반영된 것이며, 대통령이 바뀌었기 때문에 그에 따라 정부 조직도 바뀌어야 한다, 아니면 노무현 대통령시절과는 환경이 변했기 때문에 새로운 환경에서는 새로운 조직이 필요하다는 식의 접근이 필요하다. 하지만 지금 들리는 소리는 온통 노무현 정부가 잘못했다는 식의 말만 들리는 것 같다. 이런 상황에서는 노무현 대통령이 그 성격에 당연히 깽판(?)을 칠 것이다. 혁신활동이 겉으로 잘 드러나지 않으면서 진행될 때 성공 가능성이 높아진다. 내부의 반발이 적기 때문이다. 지금과 같이 어수선하고 시끄러울 경우 절망의 계곡은 더 깊어져서 극복하기 어려워 질 것이다.
RSS Links
Calendar
글 목록
-
최근 글
Categories
Twitter: jpyun
jpyun의 트윗Top Posts
최신 댓글
- 윤석천 (자존감, 자신감과 자존심, 건방, 교만, 거만을 구별하자.)
- 고성민 (2011년 2학기 학생과제 1: 고정관념에 대해)
- byunghee yeo (@ybhcompany) (2011년 학생들이 제작한 Emerging Technology 관련 Slidecasting)
- 김보름 (홍대 경영학과 교수님들의 인터뷰)
- m.c (작년 미국 온라인 매출액은 $1,550억으로 소매 유통의 6%를 차지)
- 그것보다 (산업혁명이 왜 영국에서 먼저 시작되었을까?)
- ypra (산업혁명이 왜 영국에서 먼저 시작되었을까?)
- 백종환 (기억에 남는 광고 카피들)
- Steve Vai (국민의 세금이 공공기관 ERP 프로젝트에 낭비되고 있다.)
- 마이클 (자존감, 자신감과 자존심, 건방, 교만, 거만을 구별하자.)
- 김보름 (2011년 학생들이 제작한 패러디물)
- 정한샘 (Comcast의 xfinitytv.com)
- 김기홍 (새로 만들어지는 Job보다 더 빨리 Job이 사라질듯)
- mynn.hong (Negative Externality를 고려한 자동차 보험)
- zariski (신생아 남녀 성비 차이는 남존여비가 아니라 B형 간염 때문)
Blogroll
- 24/7 WALL st.
- 37signals: Signal vs Noise
- 800 CEO Read
- Ageless Marketing
- All Facebook
- Andrew McAfee
- Ask The VC
- Bannaga
- Becker Posner
- Bernd Schmitt
- Big Picture
- Big Think
- Bijan Sabet
- Bill Gurley
- Blind Taste
- Boingboing
- Brand Autopsy
- Britannica Blog
- BRITE Blog
- Bruce Schneier (Security)
- Business Week
- Buzz Machine
- By Design NYT
- CBS Couric & Co
- Change This
- Chris Dixon
- Christian Sarkar
- CIO Magazine
- Clayton Christensen
- CNBC – The Business of Innovation
- CNET News
- CNN
- Columbia Business School
- Creative Think
- Creativity Online
- Creax creativity for innovation
- CrowdFlower Blog
- CScout, Trends Research
- Data Blog
- Daum Lens
- Dave Winer: Scripting
- David Skok
- Decision Science News
- Design Thinking
- Digg
- Digital Roam
- Disruption Group
- DongA Business Review
- Economics of Information
- Economist
- Edge
- EndlessInnovation
- Engadget
- 방준현
- Fast Company
- Flowing Data
- Forrester
- Fortune Magazine
- Freakonomics
- Fred Wilson
- Future Lab
- Future Thinktank
- GAPMINDER Blog
- Gladwell
- Global Ideas Bank
- Google Blogoscoped
- Google Fastflip
- Google Operating System
- Google Research Blog
- Greg Mankiw’s Blog
- Groundswell
- Harvard Business Blog
- HBS Working Knowledge
- Hitwise: Experian
- How Stuff Works
- Idea of the Day
- Idea Sandbox
- IEEE Spectrum
- In My Copious Free Time
- Inc.com
- Influential Marketing Blog
- Innovation Index Group
- Intellectual Ventures Lab
- Internet Evolution
- Jim Collins
- John Hagel
- Johnnie Moore
- Knowledge@Wharton
- KurzweilAI Net
- Leading Questions
- Live Science
- Logic + Emotion
- Marc Andreesen
- Mark Suster
- Marketing Vox
- Mashable
- Million Dollar Idea Guy
- Mind Your Decisions
- Mindblob
- Mint.com
- MIT AdverLab
- MIT Sloan Management Review
- MIT Technology Review
- Nature's Blog
- Neuroscience Marketing
- New York Times
- Newsweek
- Nicholas Carr
- Nudge
- O'REILLY Radar
- Official Google Blog
- PC Magazine
- Popular Science
- Popuris – Technology
- Predictably Irrational
- Presentation Zen
- PSFK
- Read Write Web
- Richard Wiseman
- Scobleizer
- Seth Godin
- ShellyPalmer
- Shop Talk Innovation
- Singularity Institute
- Singularity University
- Skelliewag
- Slice of MIT
- Smart Economy
- Smashing Magazine
- Springwise
- Squidoo
- Stamen Design
- Strategy + Business
- Sysomos
- Tcchdirt
- TechCrunch
- TED Blog
- The Baseline Scenario
- The Daily Stat
- The Future of Things
- The Long Now
- The Long Tail
- The Odds of Everyday Life
- Tim O’Reilly
- Time
- Tom Peters
- Top 100 Business Blog
- Trend Hunter
- Trends in the Living Networks
- Trendwatching
- Venture Beat
- Vijay Govindarajan
- What is Next Blog
- Wikinomics
- Wired
- You are not so Smart
- Zen Habits
-
6,045 다른 구독자 가입
핑백: 삼겹살 컨설팅.. ‘절망의 계곡을 넘어봐’ « Burn the life - 방준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