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를 줄이자

대부분의 회의는 비생산적이다.   많은 사람이 참여할수록 비생산적이 될 가능성이 커진다.  듣기만 하고 반대 의견이 있어도 말하지 않고 시간만 허비하는 경우가 많다.  현장에서 고객과 거래처를 만나야 할 직원들이 사무실에서 회의로 많은 시간을 소비한다.   회의 시간만이 아니라 준비시간, 이동 시간까지 고려하면 회의에 소비하는 시간은 엄청나다.   가능하면 회의를 없애는 것이 정답인 것 같다.  

이러한 회의의 문제에 대해 Seth Godin은 다음과 같이 제안하고 있다.

“앞으로 2주 동안 매일 meeting 하나를 skip 해보자.   그리고 어떤 일이 벌어지는지 지켜 보자” 

아마도 아무런 일도 벌어지지 않을 것이다.   오히려 많은 시간이 save되고 있는 것을 느낄 것 같다.   좋은 생각인 것 같다.   회의를 없애자는 것이.     아래 그림은 회의가 조직내의 power man이 자신의 power를 확인하기 위한 것이라는 냉소적인 의미를 담고 있다.    

Meetingsad

회의를 줄이자”에 대한 2개의 응답

  1. 핑백: 회의가 문제다 « Creativity, Innovation, and Tech - 변지석

  2. 핑백: 회의 시간을 최소화하는 극단적인 방법 « Creativity, Innovation, and Tech – 변지석

댓글 남기기